티스토리 뷰
스핑크스(Ancient 그리스어: Σφίγξ[sphíŋks], Boeotian: Φίξ [phíːks], 복수 스핑크스 또는 스핑크스)는 인간의 머리와 사자의 몸을 가진 신화적인 생물이다.
그리스 전통에서 스핑크스는 사람의 머리, 사자의 귀걸이, 때로는 새의 날개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배신적이고 무자비하다고 신화화되었다. 그 수수께끼에 대답할 수 없는 사람들은 이런 괴물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잡아먹히기 때문에 그러한 신화적 이야기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운명을 겪는다.[1] 이 치명적인 버전의 스핑크스는 오이디푸스의 신화와 드라마에 등장한다.[2] 여자였던 그리스 스핑크스와는 달리 이집트 스핑크스는 전형적으로 남자(안드로스핑크스(Ancient 그리스어: Ανδρόσφιγξ))로 나타난다. 또한 이집트의 스핑크스는 자애로운 것으로 여겨졌으나, 악랄한 그리스어 버전과 비슷한 맹렬한 힘을 가지고 있고 둘 다 종종 신전의 입구를 fl는 수호자로 생각되었다.[3]
유럽의 장식미술에서 스핑크스는 르네상스 시대에 대대적인 부활을 즐겼다. 후에, 스핑크스 이미지는, 비록 종종 다른 문화적 전통과 관련된 원인에 대한 설명과 그 개념의 진화에 대한 번역으로 인해, 종종 상당히 다르게 해석되지만, 다른 많은 문화들로 수출되었다.
스핑크스의 묘사는 일반적으로 왕릉이나 종교 사원과 같은 건축 구조와 관련이 있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스핑크스는 터키 쾨르티크 테페에서 동쪽으로 195km(120mi)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9,5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가장 크고 유명한 스핑크스는 나일강 서쪽 기자의 대 피라미드와 인접한 기자 고원에 위치하고 동쪽(29°58′31′′N 31°08′15′′E)을 바라보고 있는 기자의 대 스핑크스다. 스핑크스는 피라미드의 남동쪽에 위치해 있다. 그것의 건설 날짜는 불확실하지만, 대 스핑크스의 수장은 주로 파라오 카프라와 닮았다고 여겨지는 반면, 20세기 후반의 지질학자들은 스핑크스 외함 안과 주변의 수분이 스핑크스가 카프라를 앞서는 것을 증명한다고 주장해왔는데, 이는 스핑크스가 때때로 스핑크스 수침극이라고 일컬어지는 주장이다.o 논지
그들의 건축업자들이 이 조각상들에게 어떤 이름을 지어주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레이트 스핑크스 유적지에는 기원전 1400년 제18왕조 파라오 투트모세 4세가 속한 비석 위에 새겨진 비문이 그 시대의 지역 태양신 케페라-Rê–Atum의 세 가지 측면의 이름을 열거하고 있다. 많은 파라오들이 강력한 태양신 세크메트, 암사자 세크메트와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무덤의 수호상 꼭대기에 머리를 새겼다. 그레이트 스핑크스 외에도, 이집트의 다른 유명한 스핑크스에는 파라오 하츠셉수트의 머리가 달린 한 마리가 있는데, 그녀의 모습이 현재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있는 화강암에 새겨져 있고, 현재 그 장소의 야외 박물관에 위치하고 있는 이집트 멤피스의 알라바스터 스핑크스가 있다. 그 테마는 무덤과 사원에 접근하는 수호 스핑크스의 큰 길을 형성하고, 아주 거대한 단지로 가는 계단들의 꼭대기에 세부적인 역할을 하도록 확장되었다. 아몬을 대표하는 숫양 머리를 가진 9백 마리의 스핑크스가 테베에 건설되었는데, 테베는 그의 숭배 의식이 가장 강했다.
위대한 스핑크스는 이집트의 상징이 되었으며, 우표, 동전, 공문서에 자주 등장한다
청동기 시대에 헬레네인들은 이집트와 무역과 문화적 접촉을 가졌다. 알렉산더 대왕이 이집트를 점령하기 전, 그리스의 이름인 스핑크스는 이미 이 조각상들에 적용되었다. 그리스의 역사가들과 지리학자들은 이집트 문화에 대해 광범위하게 썼다. 헤로도토스는 이 숫양머리 스핑크스를 크리인크스라고 불렀고 매머리 스핑크스를 히에라인스라고 불렀다.
그리스 신화에서 스핑크스는 여자의 머리, 암사자의 몸, 독수리의 날개, 뱀머리 꼬리를 가진 괴물로 표현된다.
스핑크스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Σφίγξ(sphingo)에서 유래되었는데, 분명 동사 ".(sphyngo)는 "밀어내기", "조이기 위해"를 의미한다.[6][7] 이 이름은 사자의 자랑에서 사냥꾼들이 암사자라는 사실에서 유래된 것일 수 있으며, 먹이를 목졸라 죽이고, 먹이의 목을 깨물어 죽을 때까지 참는다. 그러나 역사학자 수잔 와이즈 바우어는 스핑크스라는 단어는 대신 이집트 이름 셰스팡크의 그리스식 부패로 '살아 있는 이미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살아 있는 바위'(건설현장에 있는 바위, 수확되지 않고 다른 장소에서 가져온 것)로 조각된 스핑크스의 동상을 지칭한다고 말한다.() 짐승 자체보다는.[8]
그리스 신화에는 파괴와 불운의 독특한 악마인 스핑크스가 하나 있었다. 헤시오데에 따르면, 그녀는 Orthrus[9]와 Echidna 또는 Chimera, 또는 다른 사람들에 따르면, 그녀는 Echidna와 Typhon의 딸이었다. 이 모든 것들은 올림피아스가 그리스 판천을 지배하기 전 그리스 신화의 초기부터 전해져 온 chthonic 인물들이다. 스핑크스는 피에르 그리말(Pierre Grimal)의 고전신화사전(The Penguin Dictology)에서 지적한 스핑크스의 적절한 이름인 테오곤의 326호선에서 헤시오드에 의해 픽스(Φίξ)라고 불린다.
스핑크스는 고대 도시국가인 치오스의 상징으로 기원전 6세기부터 3세기까지 물개와 동전의 비뚤어진 면에 나타났다.